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하매드 간디 이야기

by 고미구구 2019. 8. 13.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는 인도의 변호사, 반식민지 민족주의자 및 정치 윤리주의자로 영국 규칙으로부터 인도의 독립을 위한 성공적인 캠페인을 이끌기 위해 비폭력 저항을 채택하고 나아가 시민 권리와 자유를 위한 운동을 고무시켰다. 세계 존칭, 마하뜨마는 현저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인도 서부의 구자라트 해안에서 힌두교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런던 내사에서 법률교육을 받은 간디는 우선 남아공의 외국인 변호사로 비폭력적 시민 불복종을 고용하여 인도인의 시민권을 위한 투쟁에 나섰다. 1915년 인도로 돌아온 뒤 과도한 토지세와 차별에 항의하기 위해 농민, 도시 노동자들을 조직하기 시작했다. 간디는 1921년 인도 국민회의의 지도력을 가정하여 다양한 사회적 명분과 스와라즈나 자치를 성취하기 위한 전국적인 캠페인을 주도했다.

간디는 1930년 400km 단디 솔트 행진으로 영국이 부과한 소금세에 도전했고 이후 1942년 영국이 인도를 그만둘 것을 촉구하면서 인도인들을 이끌었다. 그는 남아프리카와 인도에 여러 차례 수감되었다. 그는 자급자족하는 주택가에서 겸손하게 살았고 차르카에 실손스푼으로 엮은 인도의 전통 도티와 숄을 입었다. 그는 간단한 채식주의 음식을 먹었고 또한 자기 정화와 정치적 항의의 수단으로 오랜 단식을 했다.

 

종교적인 다원주의에 바탕을 둔 간디의 독립적 인도에 대한 비전은 1940년대 초에 인도에서 분리된 이슬람의 고국을 요구하는 새로운 이슬람 민족주의에 의해 도전을 받앗다. 1947년 8월 영국은 독립을 허가했지만 대영 인도 제국은 힌두교 다수인 인도와 이슬람교 다수인 파키스탄의 두 개의 영토로 분할되었다. 많은 실향민 힌두교도, 무슬림, 시크교도들이 새로운 땅으로 진출함에 따라 특히 펀자브와 벵골에서는 종교적인 폭력이 일어났다. 델리에서 공식적인 독립기념일을 맞아 간디는 피해 지역을 방문해 위안을 주려고 애썼다. 그 후 몇 달 동안 그는 종교 폭력을 막기 위해 죽을 때까지 몇 번의 단식을 했다. 그가 78세 였던 1948년 1월 12일에 행해진 이 중 마지막 것은 또한 카피스탄에 빚을 진 일부 현금 자산을 인도에게 지불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간접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일부 인도인들은 간디가 너무 수용적이라고 생각했다. 그 중에는 1948년 1월 30일 세 발의 총알을 가슴에 쏘아 간디를 암살한 힌두 민족주의자 나투람 고데스도 있었다.

 

간디의 생일인 10월 2일은 인도에서 국경일인 간디 자얀티로, 세계적으로 비폭력의 날을 기념한다. 비록 공식저그로 인도의 국가 아버지로 여겨지지는 않지만 간디는 흔하다. 간디는 또한 바푸라고도 한다.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는 1869년 10월 2일, 카이아와르 반도의 해안 마을이자 인도 제국의 카티와르에 있는 작은 왕자령 포르반다르의 구자라티 힌두교모드 바니야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카람찬드 우탐찬드 간디는 포르반다르 주의 다이완을 지냈다. 비록 그는 초등학교 교육을 받았을 뿐이고 이전에 국정의 서기관이었지만 카람찬드는 유능한 수석장관을 증명했다. 재임 중 카람찬드는 네 번이나 결혼했다. 그의 첫 번째 두 부인은 각각 딸을 낳은 후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세 번재 결혼은 자식이 없었다. 1857년 카람찬드는 세 번째 아내의 재혼 허가를 구했고, 그 해에 푸를리바이, 주나가드 출신이며 프라나미 바이슈나바 가문 출신이었다. 카람찬드와 푸틀리바이는 이후 10년 동안 세 아이를 낳았다. 아들 락스미다스, 딸 랄라트번, 또 다른 아들 카르산다스이다.

 

1869년 10월 2일 푸를리바이는 포르반다르 시에 있는 간디 가족 거주지의 어둡고 창문이 없는 지하 1ㅡㅇ 방에서 마짐가 아이 모한다스를 낳았다. 어린 시절, 간디는 그의 여동생 랄리아트에 의해 놀거나 돌아다니거나 수은처럼 편안하지 않다고 묘사되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 중 하나는 개의 귀를 비트는 것이었다. 인도 고전 특히 슈라바나와 하리쉬찬드라 왕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에 간디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자서전에서 그는 그들이 그의 마음에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겼음을 인정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그것이 나를 괴롭혔고 나는 숫자도 없이 하리쉬찬드라에게 행동했음에 틀림없다. 간디는 이러한 서사적 인물들에게 최고의 가치로서 진리와 사랑을 가진 초기의 자기 정체성을 추적할 수 있다.

 

그 가족의 종교적 배경은 다양했다. 간디의 아버지 카람찬드는 힌두교도였고 그의 어머니 푸틀리바이는 프라나미 바이슈나바 힌두교 집안 출신이다. 간디의 아버지는 바이샤의 바르나에서 모드 바니야 카스트였다. 그의 어머니는 중세 크리슈나 바크티에 바탕을 둔 프라나미 전통에서 비롯되었는데 종교 문헌에는 바가바드 기타 바가바타 푸라나, 그리고 전통에 베다, 쿠란, 성경의 본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는 가르침과 함께 14권의 문헌이 수록되어 있다. 간디는 그의 어머니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매일 기도하지 않고는 식사를 할 생각을 하지 못할 정도로 경건한 여성이었다. 그녀는 가장 힘든 서약을 하고 움찔하지 않고 그것들을 지키곤 했다. 두 세번 연속 단식을 지킨다는 것은 그녀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1874년 간디의 아버지 카람찬드는 포르반다르를 떠나 라즈코트 주로 가서 통치자인 타쿠르 사히브의 상담원이 되었다. 라즈코트는 포르반다르보다 명성이 떨어지는 주였지만 영국의 지방 정치 기관이 그곳에위치해 주 디완에게 치안 수단을 주었다. 1876년 카람찬드는 라즈콧의 다이완이 되었고 동생 툴시다스에 의해 포르반다르의 디완으로 계승되었다. 그 후 그의 가족은 라지코트에서 그와 다시 합류했다.

 

9살 떄 간디는 그의 집 근처에 있는 라지코트에 있는 지역 학교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산수, 역사, 구자라티어, 지리학의 기초를 공부했다. 11살에 라지코트에 있는 고등학교에 입학했다. 그는 평범한 학생이었고 약간의 상을 받았지만 수줍고 혀가 묶인 학생이었으며 게임에 관심이 없었다. 그의 유일한 친구는 책과 학교 수업이었다.

 

고등학교 때 간디의 형은 그를 세이크 메트밥이라는 이슬람교 친구를 소개했다. 메타브는 나이가 더 많고 키가 컸으며 키가 더 커지기 위해 엄격한 채식주의 소년에게 고기를 먹도록 격려했다. 그는 또 모한다스를 사창가로 데려갔으나 모한다스는 악마의 소굴에서 맹목적이고 벙어리를 맞았지만 매춘부들의 접근을 뿌리치고 즉시 사창가에서 쫓겨났다고 말했다. 그 경험은 모한다스의 정신적 고뇌를 초래했고 그는 메타브 회사를 버렸다.

 

1883년 5월 13세의 모한다스는 14세의 카스투바이 마칸지 카파디아 그녀의 이름은 보통 카스투르바로 줄여졌고 당시 지역의 관습에 따라 바로 애정이 넘쳤다. 그 과정에서 학교에서 1년을 잃었으나 후에 학업을 가속화하여 보충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결혼식은 공동 행사였는데 그곳에서 그의 형과 사촌도 결혼했다. 그 두사람의 결혼 당일을 회상하며 그는 우리가 결혼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그것이 우리에게 새 옷을 입고 단 것을 먹고 친척들과 노는 것만을 의미했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일반적인 전통처럼 사춘기 신부는 그녀의 남편과 떨어져 그녀의 부모님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다.

 

여러 해 후에 쓴 글에서 모한다스는 어린 신부에 대해 느꼈던 정욕적인 감정을 유감스럽게 표현했다. 학교에서도 나는 그녀를 생각하곤 했고 해질녘과 그 이후의 우리의 만남은 언제나 나를 괴롭히고 있었다. 그는 나중에 그녀가 언제 여자 친구들과 함께 절에 들를 것인지 그녀에 대한 그의 감정에 성적으로 욕심을 내는 것 가은 질투심과 소유욕을 느꼈던 것을 떠올렸다.

 

1885년 말 간디의 아버지 카람찬드는 죽었다. 당시 16세였던 간디와 17세 된 그의 아내는 겨우 며칠밖에 살지 못한 첫 아기를 낳았다. 그 두 사람은 간디를 죽였다. 간디 부부에게는 4명의 자식이 더 있었는데, 모두 아들들이다. 1888년에 태어난 Harilal, 1892년에 태어난 Manilal, 1897년에 태어난 Ramdas, 1900년에 태어난 Devdas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