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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자동차의 처음부터 지금까지

by 고미구구 2019. 10. 17.

닛산자동차(일본어: 日産自動車株式 헵번: 닛산 지도샤 카부시키가이샤) 보통 닛산(/ˈniːsɑːn/또는 영국: /ˈnɪsæn/; 일본어 발음: [ɲicaɴ])으로 줄여서, 요코하마시 니시 구에 본사를 일본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다. 닛산, 인피니티, 다툰 브랜드에 니스모라는 사내 성능 튜닝 제품으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 회사는 이름을 현재 닛산 그룹이라고 불리는 닛산 자이바츠까지 추적하고 있다.

닛산은 1999년부터 일본의 닛산,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 프랑스의 르노와 제휴한 르노-닛산-미쓰리 동맹에 소속되어 있다. 2013 현재 르노는 닛산의 43.4% 투표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닛산은 르노에 15% 투표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닛산은 2013 도요타, 제너럴모터스, 폭스바겐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포드에 이어 세계 6위의 자동차 업체였다. 르노-닛산 연합은 합쳐서 세계 4위의 자동차 회사가 것이다. 닛산은 중국, 러시아, 멕시코의 대표적인 일본 브랜드다.

2014 닛산은 북미에서 가장 자동차 제조업체였다.


닛산은 2018 4 현재 세계 판매량이 32 대를 넘어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다. 자동차 메이커의 완전 전기 라인업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량은 닛산 LEAF, 전량 전기 자동차로서 역사상 고속도로가 가능한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2018 1, 닛산의 히로토 사이카와 사장은 2021년부터 출시된 인피니티 차량은 모두 하이브리드 차량 또는 전전기 차량이라고 발표했다.

 

1914년부터 다툰 브랜드 이름 시작

다툰형 11
하시모토 마사지로(橋下 Hashimoto) 1911 7 1, 일본 최초의 자동차 제조회사인 도쿄 아자부히로오(東京) 지역에 108 가이신샤 자동차 공장(카이신샤 지도샤 고죠 A good company car maker) 설립했다. 1914년에 회사는 DAT라고 불리는 자동차를 생산했다.

차의 모델명은 회사 투자자들의 성을 약자로 것이다.

겐지로( 겐지로)
아오야마로쿠로(오야마로쿠로)
다케우치 메이타로(타케우치 메이타로)
1918 가이신샤 자동차(), 1925 다시 DAT 지도샤() 개칭되었다. DAT Motors DAT Datsun 승용차 외에도 트럭을 만들었다. 당시 승용차에 대한 거의 존재하지 않는 소비자 시장과 1923 간토 대지진으로 인한 재해 복구 노력 때문에 생산량의 대부분은 트럭이었다. 1918년부터, 최초의 DAT 트럭은 군사 시장을 위해 생산되었다. 이와 함께 지쓰요 지도샤(지쓰요는 실용 또는 효용을 의미) 부품을 이용한 소형 트럭과 미국에서 수입한 재료를 생산했다.


일본이 1 세계대전에 참전하는 동안 상업적인 운용이 보류되었고, 회사는 전쟁 노력에 기여했다.

1926년에 도쿄에 본사를 DAT 모터스는 오사카에 본사를 지쓰요 지도샤 지도샤 주식회사(지쓰요 지도샤 세이조 가부시키-가이샤) a.k.a.a. 합병했다. 지쓰요 지도샤 세이조(1919 쿠보타 자회사로 설립) 1932년까지 오사카에 있는 다트 지도샤 세이조 자동차 제조 주식회사(大ダット自動車製造株式 DAT 지도샤 세이조 가부시키 게이샤) 되었다. 1923년부터 1925년까지 리라라는 이름으로 경차와 트럭을 생산했다.


1931, DAT "DAT 아들" 의미하는 번째 "Datson" 다툰 타입 11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소형 자동차를 가지고 나왔다. 이후 1933 닛산 그룹 자이바츠가 DAT모터스를 장악한 , ""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아들" 일본어로도 "" 의미하기 때문에 "다순"(大ダットサン 다토산)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1933, 회사명을 지도샤-세이조 주식회사(지도샤 세이조 가부시키-가이샤, "자동차 제조 주식회사" 신일본화하여 요코하마로 이전하였다.


1930년대에 처음 사용된 닛산 이름

1928 아이카와 요시스케(니키명:기이스케/아유카와 구스케) 지주회사 니혼상요(日本 Sangyo, 니혼공업) 설립했다. 니산'이라는 이름은 1930년대에 니혼상요의 도쿄 증권거래소에서 사용되는 약칭으로 유래되었다. 회사는 토바타 캐스팅과 히타치가 포함된 닛산 자이바츠였다. 이때 닛산은 파운드리 자동차 부품 사업을 지배하였으나 아이카와씨는 1933년에야 자동차 제조에 뛰어들었다.


자이바츠는 결국 74개의 회사를 포함하게 되었고, 2 세계 대전 동안 일본에서 4번째로 기업이 되었다.

1931, DAT 지도샤 세이조는 도바타 캐스팅과 제휴하였고, 1933 토바타 캐스팅으로 합병되었다. 토바타 캐스팅은 닛산 회사였기 때문에, 이것이 닛산의 자동차 제조의 시작이었다.


닛산자동차, 1934 조직
1934 아이카와씨는 토바타 캐스팅의 확장된 자동차 부품 부문을 분리해 새로운 자회사로 편입시켰는데, 이를 닛산 자동차라고 명명했다. 그러나 신기업의 주주들은 일본의 자동차 전망에 열광하지 않아, 아이카와씨는 1934 6월에 (니혼 공업의 자본을 이용해) 도바타 캐스팅 주주들을 모두 매수했다. 이때 닛산자동차는 사실상 니혼상요와 히타치가 소유하게 되었다.


1935년에 요코하마 공장의 건설이 완료되었다. 44 다툰은 아시아, 중남미로 선적되었다. 1935, 통합 조립 시스템에 의해 제조된 최초의 차가 요코하마 공장의 노선에서 굴러 떨어졌다. 닛산은 제국 일본군을 위해 트럭, 비행기, 엔진을 만들었다. 1937 11 닛산의 본사는 만주국의 수도인 inking싱으로 옮겨졌다. 12월에 회사는 이름을 만주 중공업개발주식회사(MHID) 바꾸었다.


1940 조립을 위해 MHID 회사 하나인 도아 지도샤 코교(Dowa Jidosha Kogyo, Dawa Automota) 녹다운 키트가 선적되었다. 1944 본사를 도쿄 니혼바시로 이전하고, 회사명을 닛산중공업으로 변경하여 1949년까지 유지하였다.


닛산의 초기 미국 커넥션

Graham-Paige 기반의 닛산 모델 70 세단

DAT 쿠보타의 수석 디자이너인 미국 기술자 윌리엄 R 고럼. 이것은 아이카와가 1908 디트로이트를 방문한 것과 함께 닛산의 미래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였다. 항상 미국으로부터 최첨단 자동차 제조 기술을 사용하려는 것이 아이카와 씨의 의도였지만, 계획을 실행한 것은 고함이었다. 대부분의 기계와 공정은 원래 미국에서 왔다.

 

1937 닛산이 "닛산" 브랜드로 대형 차량을 조립하기 시작했을 , 대부분의 설계 계획과 공장 시설은 그레이엄-페이지 컴퍼니에서 공급했다. 닛산은 또한 승용차, 버스, 트럭이 만들어진 그레이엄 면허증을 가지고 있었다.

1986 데이비드 할버러베리의 저서 "The Recokoning"에서 할버베르는 "기술적으로 , 고럼은 닛산 자동차 회사의 설립자였다"면서 "그를 만난 적이 없는 젊은 닛산 엔지니어들은 그를 신으로서 말했고, 그의 회사에서의 세월과 그의 많은 발명품들을 상세히 묘사할 있었다" 기술하고 있다.

 

오스틴 자동차 회사 관계(1937~1960년대)

1937 다툰 모델 16


오스틴 세븐 루비
1934년부터 다툰은 라이선스로 오스틴 7호를 짓기 시작했다. 작전은 오스틴의 7 해외 라이선스 가장 성공을 거두었고 다툰의 국제적인 성공의 시작을 알렸다.


1952 닛산은 오스틴과 부분적으로 조립된 수입 세트에서 2000개의 오스틴을 조립하여 오스틴 상표로 일본에서 판매하기로 법적 협정을 맺었다. 이번 합의로 닛산은 3 안에 오스틴 부품을 모두 현지에서 생산할 있게 됐다. 닛산은 오스틴을 7년간 생산해 판매했다. 협정은 또한 닛산에게 오스틴 특허를 사용할 있는 권리를 주었는데, 닛산은 다툰 자동차의 자체 엔진 개발에 사용하였다. 1953년에 영국제 오스틴이 조립되어 판매되었으나, 1955년에 이르러 닛산이 완전히 건설하고 새로운 1489cc 엔진이 탑재된 오스틴 A50 일본에서 시판되었다. 닛산은 1953년부터 1959년까지 20,855개의 오스틴을 생산했다.


닛산은 오스틴의 특허권을 활용하여 오스틴의 A- B-패밀리의 디자인을 넘어 자신만의 현대식 엔진 디자인을 더욱 발전시켰다. 오스틴에서 파생된 엔진의 정점은 1966 신형 A 시리즈 엔진이었다. 1967 닛산은 최첨단 4기통 오버헤드 (OHC) 닛산 L 엔진을 선보였는데, 메르세데스-벤츠 OHC 디자인과 유사하게 닛산이 설계한 완전히 새로운 엔진이었다. 엔진은 세계 세단 시장에서 닛산의 존경을 얻은 새로운 다툰 510 작동시켰다. , 1969년에 닛산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인 구로가네의 잔재였던 1964년에 닛산 기계 밑에서 개발된 L시리즈 엔진의 6기통 변형을 사용한 다툰 240Z 스포츠카를 선보였다. 240Z 즉각적인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닛산을 자동차 시장에서 세계적인 지위로 끌어올렸다.

1953 100 파업


1953 닛산 노동쟁의

한국전쟁 당시 닛산은 미군 주력 차량 생산업체였다. 한국 전쟁이 끝난 , 일본에 상당한 수준의 반공 정서가 존재했다. 닛산의 노동력을 조직한 노조는 강하고 전투적이었다. 닛산은 경영난에 빠졌고, 임금 협상이 왔을 회사는 강경 노선을 택했다. 인부들은 문을 잠그고, 수백 명이 해고되었다. 일본 정부와 미국 점령군은 몇몇 노조 간부들을 체포했다. 노조는 파업 자금이 바닥나서 패배했다. 새로운 노조가 결성되었는데, 시오지 이치로는 지도자들 명이다. 이치로는 미국 정부 장학금으로 하버드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는 2,000명의 일자리를 구하는 것과 임금 삭감을 맞바꾸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치로의 생각은 생산성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노조 계약의 일부로 만들어졌다. 1955년에서 1973 사이에 닛산은 "노조에 의해 지원되고 종종 제안되는 기술적 진보에 기초하여 빠르게 확장되었다." 이치로는 일본자동차노조연맹 회장이 되었고, "일본 노동운동의 우익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되었다.

프린스 자동차 회사와 합병

1966 프린스 R380 경주용 자동차

1966년에 닛산은 프린스 자동차 회사와 합병하여 스카이라인과 글로리아를 포함한 많은 고급 자동차들을 선택하게 되었다. 프린스의 이름은 결국 버려졌고, 연이은 스카이라인과 글로리아스는 닛산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프린스' 1999년까지 일본 닛산 대리점 '니산 프린스 '에서 사용돼 '니산 레드 스테이지' 대신했다. 닛산 레드 스테이지 자체는 2007 현재 교체되었다. 스카이라인은 인피니티의 G시리즈로 존속하고 있다.

 

미스 페어레이디
닛산은 1964 하계 올림픽 기간 새롭게 투자된 투자를 활용하기 위해 도쿄 긴자에 위치한 산아이 빌딩 2층과 3층에 갤러리를 세웠다. 닛산은 관람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1930년대부터 자동차를 선보인 '다선 시위대' 본떠 닛산 미스 페어레이디스 1등급을 놓고 5명의 후보를 뽑는 대회를 개최한 아름다운 여성 쇼룸 수행원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페어레이디 이름은 시대의 인기 있는 브로드웨이 연극 My Fair Lady 연결고리로 사용되었다. 미스 페어라디스는 다툰 페어레이디 1500 마케터가 되었다.

2008 4, 45명의 닛산 미스 페어레이디 선발대회(22긴자 22, 삿포로 8, 나고야 7, 후쿠오카 7) 추가되었다.


2012 4, 48명의 닛산 미스 페어레이디 선발대회(26긴자 26, 삿포로 8, 나고야 7, 후쿠오카 7) 7명의 미스 페어레이디 후보가 추가되었다.


2013 4, 긴자 전시장에 미스 페어레이디 후보 6명이 추가되어 27명의 긴자 닛산 미스 페어레이디 선발대회가 열렸다.


외연확장 현재

1971 다툰 240Z(미국 모델)

1950년대에 닛산은 세계 시장으로 확장하기로 결정했다. 닛산 경영진은 자사의 다툰 소형차 라인이 호주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 같은 시장에서 충족되지 않는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1958 로스앤젤레스 오토 쇼에서 다툰 블루버드를 처음 선보였다. 회사는 1960 미국 캘리포니아주 가르다에 가타야마 유타카( Kat Y) 단장으로 하는 미국 자회사인 닛산자동차 주식회사(USA) 설립했다. 닛산은 다툰 페어레이디 로드스터, 경주 우승 411 시리즈, 다툰 510, 다툰 240Z 스포티한 자동차에서 최신의 기술 진보와 시크한 이탈리아식 스타일링으로 세단을 계속 개선했다. 1970년까지 닛산은 세계에서 가장 자동차 수출국 하나가 되었다.



2010 닛산 맥시마 SV 스포츠

1973 석유 파동의 여파로 세계 소비자들은 (특히 미국 시장에서) 고품질의 소형 경제 차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새로운 닛산 써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세웠다(닛산 멕시코나 1960년대 초에 설립되었고 1966년부터 그들의 쿠에나바카 조립 시설에 제조를 시작하였고, 최초의 북미 조립 공장이 되었다), 호주, 뉴질랜드, 대만, 미국(니산 자동차 제조업자)in Corporation USA)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1980년에 설립되었다. 1964년의 "치킨 세금" 미국으로 수입된 상업용 밴에 25% 세금을 부과했다. 이에 닛산, 도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는 1980년대 초부터 미국에 공장을 짓기 시작했다. 닛산의 초기 조립공장 스미르나 조립공장(1980 착공) 처음에는 720, 하드바디와 같은 트럭만을 만들었으나, 이후 알티마, 막시마, 로게, 패스파인더, 인피니티 QX60, LEAF 자동차와 SUV 라인 개를 생산하기 위해 확장되었다. 대중 시장 자동차의 증가는 미국 정부가 1981년에 부과한 자발적인 수출 제한에 대한 대응이었다. 테네시 데처드에 있는 엔진 공장이 뒤를 따랐고, 가장 최근에는 미시시피 캔턴에 번째 조립공장이 설립되었다. 1970 테오카르가 창설되었는데, 테오하라키스와 협력하여 만들어진 그리스의 조립 공장이었다. 그리스 볼로스에 위치했으며 주요 항구가 있어 지리적 위치도 완벽했다. 공장은 1980년에 다툰 픽업트럭을 조립하고 닛산 체리와 써니 자동차를 계속 생산하기 시작했다. 1995 5월까지 주로 그리스를 위해 17 대의 차량이 만들어졌다.


1980년대 초까지 닛산(다쓰네) 오랫동안 유럽에서 가장 팔리는 일본 브랜드였다. 닛산은 유럽 고객에 대한 수출관세와 납품비 등을 극복하기 위해 유럽에 공장 설립을 고민했다. 닛산은 그리스 공장을 모든 유럽 국가들을 위한 하나의 제조 자동차로 바꾸려고 했다. 그러나 그리스 정부와의 문제로 인해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공장 자체가 폐쇄되었다. 1980 이탈리아 국영 알파 로미오와의 합작회사도 진출하여 닛산 체리와 알파 배지 버전인 알파 로미오 아르나를 이탈리아에서 생산하게 되었다. 광범위한 검토를 거쳐 닛산은 대신 혼자 가기로 했다. 영국 북동쪽에 위치한 선덜랜드 시는 숙련된 노동력과 주요 항구 근처의 위치로 선정되었다. 공장은 자회사인 닛산자동차공업(영국)으로 1986 준공되었다. 2007년까지 매년 40만대의 차량을 생산해 유럽에서 가장 생산적인 공장의 타이틀을 얻었다.



2013 닛산 GT-R

2001 닛산은 브라질에 제조 공장을 세웠다. 닛산은 2005 자회사인 닛산자동차인인도pvt 통해 인도 영업을 추가했다.

 

닛산은 글로벌 제휴 파트너인 르노와 함께 99000만달러를 투자해 첸나이 생산시설을 설립, 인도시장 공략은 물론 소형차 유럽 수출 기지까지 마련했다. 닛산은 1957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차를 팔면서 중동 시장에 진출했다. 닛산은 2009 둥펑자동차와 합작해 중국에서 신차 52 대를 거의 팔았다. 둥펑-닛산은 늘어난 생산 목표 달성을 위해 광저우 생산기지를 확장해 생산능력 면에서 닛산의 최대 공장이 된다. 닛산도 내슈빌 지역의 로스앤젤레스에서 테네시주 프랭클린으로 이전하면서 닛산아메리카 본사를 이전하고 확장했다.

미국에선 닛산이 엔터프라이즈 렌터카나 헤르츠 같은 일용 임대업체에 대한 판매 의존도를 높여왔다. 2016년에는 닛산의 임대 매출이 37% 급증했고 2017년에는 닛산이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최대 고객인 디트로이트 3사가 일용직 기업에 대한 수익성이 낮은 납품량을 줄이자 임대 매출을 끌어올린 유일한 주요 자동차 회사가 되었다.

닛산은 2019 7 순이익 감소율 95% 이유로 향후 3년간 12500명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대표이사였던 히로토 사이카와씨는 대부분의 감원 조치가 식물 노동자들이라고 확인했다.

 

2001 6 카를로스 곤은 닛산의 최고 경영자로 임명되었다. 2005 5, 사장은 닛산의 협력회사 르노의 사장으로 임명되었다. 2009 5 6 르노의 사장 CEO 임명되었다. 닛산의 매니지먼트는 트랜스 문화, 다양한 팀이다. 2017 2, 고즌은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닛산 CEO직에서 2017 4 1일에 물러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당시 부관이었던 히로토 사이카와에 의해 CEO 교체되었다. 2018 11 19, 고즌은 일본 금융당국에 자신의 소득을 과소 신고했다는 혐의로 체포되면서 회장직에서 해임되었다. 구류된 108 만에 고손은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29 만에 다시 새로운 혐의로 구금됐다(2019 4 4). 그는 기자 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대신 그의 변호사들은 2018-2019 닛산 스캔들이 가치 파괴와 닛산의 기업 경영 실수의 증거라고 주장하는 비디오를 공개했다. 2019 9, 사이카와 사장이 부당 수임 혐의를 받고 사임했다. 대표이사로 야마우치 야스히로(uchi) 임명되었다. 2019 10, 우치다 마코토를 차기 CEO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임명은 늦어도 2020 1 1일까지는 "실효" 것이다.

다른 자동차 회사와의 관계
닛산 본점
룩스겐
럭스겐과 닛산은 제휴사인 닛산자동차필리핀(NMPI) 필리핀에서 차량을 조립할 파트너다.

포드 자동차 회사
1989년에서 1992 사이에 호주에서는 닛산 호주가 버튼 플랜으로 알려진 정부 지원 합리화 계획에 따라 포드 오스트레일리아와 모델을 공유하였고, 닛산 핀타라의 버전은 포드 코르세어로, 포드 팔콘은 닛산 유테로 판매되었다. 닛산 패트롤의 변종이 1988-94 모델 시절에 포드 매버릭으로 판매되었다.


북미에서 닛산은 1993년부터 2002년까지 포드와 제휴하여 오하이오주에 머큐리 빌라거와 닛산 퀘스트를 건설하였다. 미니밴은 외관상 차이 외에도 사실상 동일했다. 2002년에 닛산과 포드는 협정의 중단을 발표했다.

유럽에서는 닛산과 포드 유럽이 제휴해 닛산 테라노 2, 배지는 닛산 자동차 이베리카 S에서 생산된 중형 SUV 포드 매버릭을 제작했다.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A(NMISA) 공장. 매버릭/테라노 II 유럽과 오스트랄라시아 전역에서 판매되는 인기 차종이었다. 일본에서도 포로로 판매되었으며, 닛산 모델은 닛산 미스트랄로 시판되었다.

폭스바겐
닛산은 폭스바겐 산타나를 허가했다. 닛산의 자마 가나가와에서 1984년에 생산이 시작되어 1990 5월에 끝났다.

알파 로미오
1983년부터 1987년까지 닛산은 알파 로미오와 협력하여 아르나를 건설하였다. 알파고가 패밀리 해치백 시장 부문에서 경쟁하고, 닛산이 유럽 시장에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였다. 알파 로미오의 피아트 인수 이후 자동차와 협력은 모두 중단되었다.


제너럴 모터스
유럽에서는 GM 닛산이 경상용차인 닛산 프리마스타를 공동 운행했다. 하이 루프 버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NMISA 공장에서 제작되었으며, 로우 루프 버전은 영국 베드퍼드셔의 Vauxhall Motors/Opel's Luton 공장에서 제작되었다.

2013 GM 2014 말까지 출시될 2015년형 시보레 시티 익스프레스로 닛산 NV200 상용 밴을 다시 탑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GM 호주 자회사인 홀덴은 1984년에서 1989 사이에 닛산 펄사의 버전을 홀덴 아스트라로 팔았다.


LDV
LDV그룹은 1996년부터 2001년까지 닛산 세레나의 배지 엔지니어링 경형 상용차 버전을 LDV 컵으로 판매했다. 닛산 바네테 카고라는 이름으로 시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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