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 레전드 펠레이야기

by 고미구구 2019. 11. 26.

에드슨 아란테스 도 나시멘토, KBE(브라질 포르투갈어: [ˈɛtsõ (w)ɐˈɾɐ̃tʃtˈiz du nsisiẽmutu]; 19401023일 출생)는 펠레([peˈlɛ])로 알려진 브라질 은퇴한 프로축구 선수다. 그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선수 중 한 명으로 간주 된다. 1999년 국제축구역사통계연맹(IFFHS)에 의해 세기의 세계 선수로 뽑혔으며, FIFA 세기의 선수상 공동 수상자 2명 중 한 명이었다. 같은 해 펠레는 국제올림픽위원회에 의해 세기의 선수로 선출되었다. IFFHS에 따르면 펠레는 694년 리그 경기에서 650골을 기록한 축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국내 리그 골잡이이며, 1363년 경기에서 총 1281골을 기록했는데, 이 골은 비공식적인 친선경기까지 포함되었으며 기네스 세계 기록이다. 그의 경기 기간 동안 펠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받는 운동선수였다.

 

펠레는 15살에 산토스와 16살에 브라질 대표팀에서 뛰기 시작했다. 그의 국제적인 경력 동안, 그는 1958, 1962, 1970년 등 세 번의 FIFA 월드컵을 우승했고, 이 대회에서 우승한 유일한 선수였다. 펠레는 92경기에서 77골을 넣으며 역대 브라질 최고의 골잡이다. 클럽 수준에서 그는 산토스의 기록적인 골잡이로서 1962년과 1963년 코파 리베르타도레로 그들을 이끌었다. '아름다운 게임'이라는 구절을 축구와 연결시킨 것으로 알려진 펠레 감독의 '장대한 골에 대한 전자 플레이와 펜찬트'는 그를 전 세계의 스타로 만들었고, 그의 팀들은 그의 인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순회공연을 했다. 펠레는 1977년 은퇴한 이후 세계적인 축구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많은 연기 및 상업적 모험을 해왔다. 2010년에는 뉴욕 코스모스의 명예회장으로 임명되었다.

 

펠레는 선수 생활 내내 경기당 거의 한 골씩을 기록하면서 경기장에서 상대 선수의 움직임을 예상하는 것 외에 양발로 공을 치는 데 능숙했다. 공격수가 많은 반면, 그는 또한 그의 시야와 패스 능력에 도움을 주는 플레이메이킹 역할을 맡을 수 있었고, 또한 그는 드리블 기술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지나칠 수 있었다. 브라질에서 그는 축구에서의 업적과 가난한 사람들의 사회적 조건을 향상시키는 정책에 대한 거침없는 지지로 국가적 영웅으로 칭송받고 있다. 펠레는 선수 생활과 은퇴 기간 내내 이 분야에서 활약한 것, 기록을 깨는 업적, 그리고 스포츠에서의 유산으로 여러 개인과 팀 상을 받았다.

 

펠레는 19401023일 브라질 미나스제라이스 주 트뤼스 코라헤스(Três Corações, Minas Gerais)에서 플루넨세 축구선수 돈디뉴(Joango Ramos do Nascimento)와 셀레스테 아란테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두 남매의 장로였다. 그는 미국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그의 부모님과"에드슨."그를 호출합니다."나는"을 제거하는 것이 좋지만, 출생 증명서에 실수로 많은 문서"에디슨"로 그의 이름을 보여 주기 위해 선도하고 있는 그가 호출하는 경우"에드슨."이 아니라고 결정했다. 그는 원래 그의 가족으로부터 "디코"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학창시절 펠레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그가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지역 바스코 다 가마 골키퍼 빌레의 발음으로 인해 펠레라는 별명을 얻었다고 주장되었는데, 그는 그것을 놓칠수록 더 많이 고착되었다고 불평했다. 그의 자서전에서 펠레는 그 이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몰랐으며, 그의 오랜 친구들도 몰랐다고 말했다. 그 이름은 빌레에서 따온 것이며, 히브리어로 "기적"(פֶּ֫לֶא)을 뜻하는 것이라는 주장과는 별도로 포르투갈어로 알려진 의미는 없다.

 

펠레는 상파울루 주의 바우루에서 가난하게 자랐다. 그는 티 숍에서 하인으로 일하면서 여분의 돈을 벌었다. 아버지에 의해 훈련받은 그는 제대로 된 축구를 할 여유가 없었고 보통 신문지로 채워진 양말과 끈으로 묶인 자몽을 가지고 놀았다. 그는 젊은 시절에 세테 드 세템브로, 칸토 도 리오, 상파울린호, 아메리키냐 등 여러 아마추어 팀에서 뛰었다. 펠레는 바우루 애슬레틱 클럽 후배(Waldemar de Brito 코치)를 이끌고 상파울루 주 청소년선수권대회에 2차례 출전했다. 10대 중반에 그는 라듐이라는 실내 축구 팀에서 뛰었다. 펠레가 축구를 시작했을 때, 실내 축구는 바우루에서 막 인기가 있었다. 그는 이 지역 최초의 푸테볼 드 살랑 대회에 참가했다. 펠레와 그의 팀은 첫 번째 우승과 여러 번의 우승을 차지했다.

 

펠레에 따르면, 실내 축구는 어려운 도전을 했다; 그는 잔디 위에서 축구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모든 사람들이 피치에서 친하기 때문에 선수들이 더 빨리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펠레는 실내 축구를 그 자리에서 더 나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으로 인정한다. 게다가 실내 축구는 그가 약 14살이었을 때 어른들과 함께 놀 수 있도록 허락했다. 그가 참가한 토너먼트 중 한 경기에서, 그는 처음에는 너무 어려서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결국 14골이나 15골로 득점왕 자리에 올랐다. 펠레는 "그것이 나에게 많은 자신감을 주었다"고 말했다. "나는 그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1956, 드 브리토는 펠레를 상파울루 근처에 위치한 산업 및 항구 도시인 산토스에 데려가 프로 클럽 산토스 FC에 참가하도록 했고, 산토스의 감독들에게 15살의 선수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축구선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펠레는 에스타디오 빌라 벨미로에서 열린 재판에서 산토스 감독 룰라를 감동시켰고, 19566월 클럽과 프로 계약을 맺었다. 펠레는 국내 언론에서 미래의 슈퍼스타로 크게 선전했다. 19569715세의 나이로 코린트 산토 안드레를 상대로 선후배 팀 데뷔전을 치렀고, 7 1의 승리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며 경기 중 다작의 첫 골을 기록했다.

 

1957년 시즌이 시작되었을 때 펠레는 1군에서 선발 자리를 내주고 16세의 나이에 리그 득점왕에 올랐다. 전문적으로 계약한 지 10개월이 지난 후, 10대는 브라질 국가대표팀에 소집되었다. 1958년과 1962년 월드컵 이후 레알 마드리드, 유벤투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부유한 유럽 클럽들이 그를 영입하려 했으나, 1958년 인터 밀란은 그를 정식 계약까지 얻어냈으나, 안젤로 모라티는 산토스 브라질 팬들의 반란에 이어 산토스 회장의 요청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밖에 없었다.[15] 그러나 1961io니오 콰드로스 대통령 휘하의 브라질 정부는 펠레가 국외로 추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식 국보'로 선포했다.

 

 

196210월 네덜란드 산토스와 펠레

펠레는 1958년 캄페오나토 파울리스타에서 우승하면서 산토스와 함께 첫 메이저 타이틀을 따냈다. 펠레는 현재 기록인 58골로 이 대회를 마무리하게 된다. 1년 후, 그는 바스코 다 가마를 3-0으로 누르고 토네이오 리오상파울루에서 첫 승리를 거두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산토스는 파울리스타 타이틀을 유지할 수 없었다. 1960년 펠레는 팀이 캄페오나토 파울리스타 트로피를 되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33골을 넣었으나 8위로 끝난 후 리오상파울루 대회에서 패했다. 1960년 시즌에 펠레는 47골을 넣었고 산토스가 캄페오나토 파울리스타를 되찾도록 도왔다. 이 클럽은 같은 해 결승전에서 바히아를 제치고 타사 브라실을 차지했고 펠레는 9골로 이 대회 득점왕에 올랐다. 이번 승리로 산토스는 서반구에서 가장 권위 있는 클럽 대회인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출전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위대한 사람을 막으려고 도착했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행성에 태어나지 않은 누군가에 의해 내가 풀려났다고 확신하며 가버렸다."

벤피카 골키퍼 코스타 페레이라(Costa Pereira)1962년 산토스에게 패한 후.

산토스의 가장 성공적인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시즌은 1962년에 시작되었다. 그 팀은 세로 포르테뇨와 데포르티보 시 볼리비아와 함께 1조에서 시드를 배정받았고, 1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에서 우승했다. 산토스는 준결승전에서 우니베르니다드 카탈리카를 물리치고 결승전에서 방어적인 챔피언 페냐롤을 만났다. 펠레는 연장전에서 두 골을 넣어 브라질 클럽의 첫 번째 우승을 차지했다. 펠레는 4골로 이 대회에서 두 번째로 득점왕에 올랐다. 같은 해 산토스는 캄페오나토 브라실리루(펠레 37)와 타샤 브라실(펠레 보타포와의 결승전에서 4골을 넣는 펠레)을 수비하는 데 성공했다. 산토스는 또한 1962년 벤피카와의 인터콘티넨탈 컵에서 우승할 것이다. 10번 셔츠를 입은 펠레는 산토스가 5 2로 승리하면서 리스본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그의 생애 최고의 경기 중 하나를 연출했다. 디펜딩 챔피언으로서 산토스는 1963년 코파 리베르타도르의 준결승에 자동으로 진출했다. 펠레에게 산토스에게 붙여진 별칭인 발레 블랑코는 보타포고와 보카 주니어스를 상대로 한 승리 이후 간신히 타이틀을 유지했다. 펠레는 산토스가 브라질의 전설 가린차, 자에르진호 등이 속한 보타포고 팀을 1 1로 만든 준결승 1차전에서 막판 골로 이겨내는데 기여했다. 펠레는 2차전에서 산토스가 0-4로 승리하면서 에스타디오 도 마라카낭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했다. 산토스는 라 봄보네라에서 1차전에서 3-2로 이기고 보카 주니어스를 1-2로 꺾으면서 결승 시리즈를 시작했다. 펠레의 또 다른 골로 공식 대회에서는 보기 드문 위업이었다. 산토스는 아르헨티나 땅에서 코파 리베르타도레스를 들어올린 최초의 브라질 팀이 되었다. 펠레는 5골로 대회를 마쳤다. 산토스는 3위를 한 뒤 캄페오나토 파울리스타에게 패했지만 결승에서 플라멩고에게 0-3으로 승리, 펠레가 1골을 넣는 등 리우상파울루 토너먼트에 진출했다. 펠레는 또한 산토스가 각각 밀라노와 바히아를 상대로 인터콘티넨탈 컵과 타샤 브라실을 보유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펠레(Pelé, 1965년 사진)는 산토스의 역대 선두 골잡이다.

1964년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서 산토스는 독립 선수에게 4강 양다리를 맞았다.

 

펠레는 1974년 시즌(산토스와의 19) 이후 브라질 클럽 축구에서 은퇴했다. 하지만 그는 계속해서 공식 경기에서 산토스에서 뛰었다. 2년 후, 그는 1975년 시즌을 위해 북미 축구 리그(NASL)의 뉴욕 코스모스와 계약하기 위해 반 은퇴를 했다. 현시점에서 전성기를 훨씬 넘겼지만, 펠레는 미국에서 이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관심을 크게 높인 것으로 여겨졌다. 보스턴에서 처음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그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던 수많은 팬들에 의해 부상을 입고 들것에 실려 대피했다. 펠레는 1975615일 다우닝 스타디움에서 열린 댈러스 토네이도와의 경기에서 코스모스에 데뷔하여 2-2 무승부로 1골을 넣었다.

 

 

1975615일 코스모스와 첫 경기를 치르기 위해 필드에 입장하는 펠레

펠레는 레바논 남북전쟁을 일주일 앞둔 1975년 레바논 프리미어리그 스타들과 친선경기를 치렀으나 공식 집계에 포함되지 않은 2골을 넣었다. 경기 당일 경기장을 찾은 관중은 이른 아침부터 4만 명이 몰려 경기를 관전하고 있었다.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같은 종류의 인식을 부채질하기 위해, 그와 코스모스 팀은 197663일 산토 도밍고 올림픽 경기장에서 열린 아이티 팀인 바이올렛트 AC와의 평가전에 출전했는데, 이 경기에서 25천 명이 넘는 팬들이 그가 결승골을 넣는 것을 지켜보며 코스모스를 2 1의 승리로 이끌었다. 그는 클럽과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시즌인 1977NASL 챔피언십에서 코스모스를 이끌었다.

 

1977101, 펠레는 코스모스와 산토스의 평가전에서 선수 생활을 마감했다. 산토스는 이전에 뉴저지에서 시애틀 사운드를 2-0으로 물리친 후 뉴욕에 도착했다. 이 경기는 자이언츠 스타디움에서 매진된 관중들 앞에서 열렸고, ABCWide World of Sports에서 전 세계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방영되었다. 펠레의 아버지와 부인은 물론 무하마드 알리, 바비 무어까지 모두 경기에 참석했다.

 

펠레는 무릎 부상으로 인해 스웨덴에 도착했지만 치료실에서 돌아오자 동료들이 함께 서서 그의 선택을 주장했다. 그의 첫 경기는 1958FIFA 월드컵 1라운드 3차전에서 USSR과의 경기였는데, 바바의 두 번째 골에 도움을 주었다. 그는 그 대회 최연소 선수였고, 그 당시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 중 최연소 선수였다. 준결승에서 브라질이 하프타임에 2 1로 앞서고 있었고, 그 후 펠레는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월드컵 사상 최연소 우승자가 되었다.

 

 

브라질이 1958년 월드컵 결승에서 우승한 뒤 골키퍼 길마르의 어깨에 매달려 울고 있는 17세 펠레.

1958629, 펠레는 17249일에 월드컵 결승전에 참가한 최연소 선수가 되었다. 그는 결승전에서 브라질이 수도 스톡홀름에서 스웨덴을 5 2로 이겼기 때문에 2골을 넣었다. 그가 네트 한구석으로 공을 던지기 전에 수비수를 제치고 공을 던진 첫 골은 월드컵 역사상 최고의 골 중 하나로 뽑혔다. 펠레의 두 번째 골 이후, 스웨덴 선수 시그바르드 폴링은 "펠레가 결승에서 다섯 번째 골을 넣었을 때, 나는 솔직히 말해서 박수를 치고 싶다고 말해야 한다"고 나중에 말했다. 경기가 끝나자 펠레는 필드에서 기절했고, 가린샤에 의해 부활했다. 그 후 그는 회복되었고, 승리에 의해 동료들의 축하를 받으며 눈물을 흘려야 했다. 그는 4경기에서 6골을 넣으며 대회를 마쳤고, 기록을 깬 선수인 저스트 폰테인(Just Fontaine)에 이어 공동 2위로 올라섰으며, 이 대회 최고의 젊은 선수로 선정되었다.

 

펠레가 10번 저지를 착용하기 시작한 것은 1958년 월드컵 때였다. 이번 대회는 브라질 연맹의 지도자들이 선수들의 셔츠 번호를 보내지 않았고, 당시 교체 멤버였던 펠레에게 10번 셔츠를 고르는 것은 FIFA의 몫이라는 등 분열의 결과였다. 언론은 펠레에게 1958년 월드컵의 가장 위대한 계시를 선언했고, 그는 또한 디디에 이어 실버볼을 토너먼트 제2의 최우수 선수로 소급 받았다.

 

남미 축구 선수권 대회

펠레는 남아메리카 챔피언십에서도 뛰었다. 1959년 대회에서 그는 토너먼트 최우수선수로 선정되었고 브라질이 토너먼트에서 무패임에도 불구하고 2위를 했기 때문에 8골로 득점왕에 올랐다. 그는 칠레와의 2, 파라과이와의 해트트릭 등 브라질의 6경기 중 5경기에서 골을 넣었다.

 

1962년 월드컵

 

1963년 밀라노 산시로에서 열린 이탈리아 조반니 트라파토니와의 펠레

1962년 월드컵이 시작되었을 때 펠레는 세계 최고의 선수였다. 멕시코와의 1962년 칠레 월드컵 1차전에서 펠레는 첫 골을 어시스트한 뒤 수비수 4명을 제치고 두 번째 골을 터뜨려 2-0으로 올라갔다. 체코슬로바키아를 상대로 장거리 슛을 시도하다가 다음 경기에서 부상을 입었다. 이렇게 되면 그는 남은 경기에 출전할 수 없게 되고, 아이모레 모레이라 감독에게 그의 유일한 라인업 변경을 강요하게 된다. 대신은 아마릴도였는데, 그는 남은 대회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산티아고 결승전에서 체코슬로바키아를 꺾은 뒤 주연을 맡아 브라질을 두 번째 월드컵 우승으로 이끌 사람은 가린차였다.

 

1966년 월드컵

펠레는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 당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구선수였으며, 브라질은 재르진호, 토스탕고, 게르손 등 다른 스타들이 가세해 가리신차, 길마르, 드잘마 산토스 같은 일부 세계 챔피언들을 출전시켜 높은 기대를 모았다. 브라질은 1라운드에서 3경기만 뛰며 탈락했다. 무엇보다도 월드컵은 불가리아와 포르투갈 수비수들에게 부상을 입힌 펠레에 대한 잔인한 반칙으로 기록되었다.

 

펠레는 불가리아와의 프리킥으로 선제골을 터뜨려 FIFA 월드컵 3회 연속 득점왕에 올랐지만 불가리아인들의 끈질긴 파울로 인한 부상 때문에 헝가리와의 2차전을 놓쳤다. 그의 코치는 첫 경기 후에 "모든 팀이 같은 방식으로 그를 돌볼 것"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브라질은 그 경기에서 패했고 펠레는 아직 회복 중이지만 브라질의 비센테 페올라 감독에 의해 리버풀 구디슨 파크에서 포르투갈과의 마지막 중요한 경기를 위해 다시 데려왔다. 포올라는 골키퍼를 포함한 수비 전반을 교체했고 미드필드에서는 1차전 편성으로 복귀했다. 이 경기 동안 포르투갈의 수비수 조앙 모라이스는 펠레에게 반칙을 주었지만, 심판 조지 맥카베에 의해 퇴장당하지는 않았다. 이 결정은 월드컵 역사상 최악의 심판 오류 중 하나로 여겨졌다. 펠레는 당시 교체 투입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남은 경기 동안 절뚝거리며 경기장에 머물러야 했다. 이 경기 후에 그는 다시는 월드컵에서 뛰지 않겠다고 맹세했고, 그 결정은 나중에 바뀔 것이다.

 

펠레는 1969년 초 대표팀에 소집됐으나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그 후 월드컵 예선 6경기에 출전해 6골을 넣었다. 1970년 멕시코 월드컵은 펠레의 마지막 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토너먼트를 위한 브라질 선수단은 1966년 선수단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화를 보였다. 가린차, 닐턴 산토스, 발디르 페레이라, 잘마 산토스, 길마르 같은 선수들은 이미 은퇴한 상태였다. 그러나 펠레, 리벨리노, 재르진호, 제르손, 카를로스 알베르토 토레스, 토스티앙고, 클로도달도 같은 선수들이 포함된 브라질의 1970년 월드컵 선수단은 종종 역사상 가장 훌륭한 축구팀으로 평가된다.

 

 

마리오 자갈로(브라질 1970년 펠레 감독, 2008). 자갈로는 펠레에 대해 "스웨덴의 한 아이가 천재적인 기색을 보였으며, 멕시코에서 열린 1970년 월드컵에서는 그 모든 약속을 이행하고 황금 열쇠로 책을 닫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특권이 있었소."

제르진호, 펠레, 거슨, 토스탕고, 리벨리노의 앞 5명이 함께 공격 모멘텀을 만들었고, 펠레는 브라질의 결승 진출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토너먼트에서 브라질의 모든 경기(결승전 제외)는 과달라하라에서 열렸고, 체코슬로바키아와의 1차전에서 펠레는 거슨의 롱 패스를 가슴으로 제압한 뒤 골을 넣어 브라질을 2-1로 앞서게 했다. 이 경기에서 펠레는 골키퍼 이보 빅토르를 하프웨이 라인에서 밀어내려 했지만 체코슬로바키아 골은 아슬아슬하게 빗나갔다. 브라질은 4 1로 경기를 이겼다. 잉글랜드전 전반 펠레는 잉글랜드 골키퍼 고든 뱅스가 막아낸 헤딩슛으로 득점을 할 뻔했다. 후반에는 토스탕의 크로스를 컨트롤한 뒤 유일한 골을 넣은 재어진호에게 공을 날렸다.

 

루마니아를 상대로 펠레는 2골을 넣었고 브라질은 3-2로 승리했다. 페루와의 8강전에서 브라질은 4-2로 승리했고, 펠레는 토스탕고의 3호 골을 도왔다. 브라질은 준결승전에서 1950년 월드컵 결승전 이후 처음으로 우루과이와 맞붙었다. 재어진호는 브라질을 2-1로 앞서게 했고 펠레는 리벨리노를 3-1로 도왔다. 그 시합 동안, 펠레는 그의 가장 유명한 연극들 중 하나를 만들었다. 토스탕고는 우루과이의 골키퍼 라디슬라오 마주르키에비치가 주목한 공을 펠레에게 넘겨주고 페레보다 먼저 공을 빼앗기 위해 라인에서 뛰어 내렸다. 그러나 펠레가 먼저 그 곳에 도착하여 공을 건드리지 않음으로써 마주르키에비치를 페인팅으로 속여서 왼쪽 골키퍼에게 굴러가게 했고 펠레는 오른쪽 골키퍼에게로 갔다. 펠레는 공을 되찾기 위해 골키퍼 주위를 뛰어다니다가 골문 쪽으로 방향을 틀다가 슛을 날렸으나 슛을 날리면서 오버를 했고 공은 멀리 기둥에서 멀어져갔다.

 

브라질은 멕시코 시티의 아즈테카 경기장에서 결승전에서 이탈리아와 경기를 했다. 펠레는 이탈리아 수비수 타르키시오 부르그니치를 제치고 헤딩슛으로 선제골을 터뜨렸다. 브라질의 100번째 월드컵 골인 펠레가 이 골을 기념하면서 팀 동료인 재어진호의 품으로 뛰어든 것은 월드컵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순간 중 하나로 여겨진다. 그 후 그는 자레진호가 득점한 브라질의 세 번째 골과 카를로스 알베르토가 득점한 네 번째 골을 어시스트했다. 이 경기의 마지막 골은 종종 팀의 외야 선수들 중 두 명을 제외한 모든 선수들을 포함했기 때문에 역대 최고의 팀 골로 여겨진다. 이 연극은 펠레가 카를로스 알베르토의 러닝 트랙에 들어가는 블라인드 패스를 한 후 절정에 달했다. 그는 뒤에서 달려와 공을 쳐서 득점했다. 브라질은 4 1로 이겨 쥘 리메 트로피를 무기한 유지했고 펠레는 이번 대회 선수로 골든볼을 받았다. Burgnich는 결승전에서 펠레,"나는 경기 전에, 그는 피부와 뼈에 다른 모든 사람들 처럼 만들어지지만 내가 틀렸다고 제 자신에게 말했지"말을 인용 보도.

 

펠레의 마지막 국제 경기는 1971718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유고슬라비아와 맞붙었다. 펠레가 출전하면서 브라질 팀의 성적은 671411패였다. 브라질은 펠레와 가린샤를 모두 출전시키는 동안 한 번도 패하지 않았다.

 

놀이 스타일

 

펠레는 19605월 브라질에서 뛰면서 수비수를 스치고 지나갔다.

펠레는 또한 "아름다운 게임"이라는 말을 축구와 연결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잡이인 그는 이 지역의 상대 선수를 예측하고 정확하고 강력한 슛을 한 번 성공시키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펠레는 또한 열심히 팀워크를 하는 선수였으며, 뛰어난 비전과 지성으로 팀원들과 연계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았다.

 

초반에는 다양한 공격 포지션에서 활약했다.

 

펠레는 역사상 가장 칭송받는 선수 중 한 명으로, 역대 최고의 선수로 자주 꼽히고 있다. 동시대 선수들 중, 네덜란드의 스타 요한 크루이프는 "펠레만이 논리의 경계를 넘어선 유일한 축구선수였다"고 말했다. 브라질의 1970FIFA 월드컵 우승팀 주장 카를로스 알베르토 토레스는 말했다. "그의 가장 큰 비밀은 즉흥이었다." 그가 한 짓들은 한순간에 일어났다. 경기에 대한 남다른 인식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1970년 월드컵 때 스트라이크 파트너였던 토스탕은 "펠레는 최고의 선수였다. 그는 그야말로 완벽했다. 그리고 경기장 밖에서는 그는 항상 웃고 활기차다. 너는 그가 성미가 고약한 것을 결코 보지 못한다. 그는 펠레로 사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브라질 팀 동료인 클로도라도는 그가 목격한 찬사에 대해 "어떤 나라에서는 그를 만지고 싶어했고, 어떤 나라에서는 그에게 키스를 하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심지어 그가 걸어간 땅에 키스하기도 했다. 나는 그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단지 아름다울 뿐이다."

 

펠레는 역대 최고의 선수다. 그는 20년 동안 최고 통치자로 군림 그와 비교할 사람이 없다.

 

1974년 독일 월드컵 우승팀 주장 프란츠 베켄바우어.

전 레알 마드리드와 헝가리의 스타 페렌크 푸스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는 디 스테파노였다"고 말했다. 나는 펠레를 선수로 분류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는 그 이상이었어." 1958년 월드컵에서 프랑스의 공격수이자 득점 선두였던 퐁텐만; "펠레가 경기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것은 내가 내 부츠를 끊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1966FIFA 월드컵 우승팀 주장 바비 무어는 "펠레는 내가 본 선수 중 가장 완벽한 선수였다. 그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다. 두 발. 공중에서 마술. 빨리, 힘주어 능숙한 솜씨로 사람들을 이길 수 있다. 사람들을 앞질렀을 수도 있어 겨우 5피트 8인치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는 피치에서 운동선수의 거인처럼 보였다. 완벽한 균형과 불가능한 시야. 그는 축구 경기장에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장 위대했다. 나는 감독 Saldanha가 그의 팀에서 최고의 골키퍼였던 브라질 기자로부터 질문을 받았던 것을 기억한다. 그는 펠레라고 말했다. 그 남자는 어떤 포지션에서든 경기를 할 수 있었다. 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공격수이자 1966FIFA 월드컵 우승 팀의 멤버인 보비 찰튼 경은 "나는 가끔 축구는 이 마술적인 선수를 위해 고안된 것처럼 느낀다"고 말했다. 1970년 월드컵 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수비수 패디 크레랑(ITV 패널에 속해 있던)에게 "펠레 철자를 어떻게 쓰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쉬운: G-O-D"라고 대답하였다.

 

아콜라데스

 

1969년 펠레의 획기적인 1,000호 골을 기념하는 브라질 우표

펠레는 은퇴 후 선수, 코치, 기자 등으로부터 찬사를 계속 받고 있다. 1978, 1982, 1986FIFA 월드컵에서 브라질을 대표했던 브라질 공격형 미드필더 지코는 "세기의 선수에 대한 논쟁은 터무니없다. 가능한 답은 펠레뿐입니다. 그는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선수인데, 내가 어느 정도 덧붙일 수 있을 것 같다. 발론 도르 우승자인 미셸 플라티니는 "펠레와 펠레가 있다"고 말했다. 1986FIFA 월드컵 우승팀인 아르헨티나의 주장 디에고 마라도나는 "우리가 사이좋게 지내지 못해 아쉽지만 그는 훌륭한 선수였다"고 말했다. 1994FIFA 월드컵 우승자이자 이 대회 선수인 브라질의 유명한 공격수 로마리오가 "나는 펠레를 존경할 수밖에 없다. 그는 우리에게 신과 같은 존재다. 국제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크리스티아누 호나우두는 펠레는 역대 최고의 선수다며 펠레 한 명만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레알 마드리드 명예회장이자 전 선수인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는 "역대 최고의 선수?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둘 다 특별한 자질을 가진 훌륭한 선수지만 펠레가 더 나았다.

 

 

10번 코스모스를 입은 펠레 그 번호는 그를 위해 은퇴했다.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펠레에게 평생 공로상을 수여하면서 "그의 경기를 보는 것은 한 아이의 기쁨과 한 남자의 특별한 은총을 함께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치가와 정치 학자 헨리 키신저,"스포츠에 높은 수준으로 성능이 일반적인 인간의 규모를 초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펠레의 활약은 보통별의 그것보다 스타의 활약이 훨씬 뛰어났다고 말했다. 펠레는 한 기자가 예수와 비교했을 때 그의 명성에 대해 묻자 "세상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