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 천재 마라도나

by 고미구구 2019. 12. 4.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스페인어 발음: [ˈdjeɣo maɾaˈðona, 19601030일 출생)는 아르헨티나의 축구 감독이자 은퇴한 프로 축구 선수다. 현재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클럽인 기미나시아 데 라 플라타의 감독을 맡고 있다. 그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축구 선수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20세기 FIFA 선수상 공동 수상자 두 명 중 한 명이었다. 마라도나의 시야, 패스, 볼 컨트롤, 드리블 기술은 작은 키(1.65m, 5피트 5인치)와 합쳐져 다른 대부분의 축구 선수들보다 더 나은 기동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는 종종 달리기를 하면서 여러 명의 상대 선수들을 제치고 드리블하곤 했다. 경기장에서의 그의 존재와 지도력은 팀의 일반적인 성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반면 그는 종종 야당에 의해 선발될 것이다. 조숙한 재능인 마라도나는 "엘 피베 드 오로"("황금소년")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이 별명은 그의 경력 내내 그와 붙어다녔다.

 

클래식 10번 포지션에서 활동한 고급 플레이메이커 마라도나는 축구 역사상 최초로 세계 신기록인 500만 파운드를 받고 바르셀로나로 이적했을 때, 그리고 두 번째로 또 다른 기록인 690만 파운드를 받고 나폴리로 이적했을 때 두 번이나 세계 신기록을 세웠던 선수였다. 그는 클럽 활동 동안 아르헨티나 주니어스, 보카 주니어스, 바르셀로나, 나폴리, 세비야, 뉴웰의 올드 보이즈에서 뛰었으며, 나폴리와 바르셀로나에서 많은 상을 받은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아르헨티나와의 국제경력에서 91개의 모자를 얻었고 34개의 골을 넣었다. 마라도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 등 4차례 FIFA 월드컵에 출전해 아르헨티나를 사로잡아 결승에서 서독과의 승리로 이끌었고, 대회 최우수 선수로 골든볼을 수상했다. 1986년 월드컵 준준결승에서 그는 두 가지 다른 이유로 축구 역사에 입문한 영국을 2 1로 이기고 두 골을 넣었다. 첫 번째 골은 "신의 손"으로 알려진 미완성 핸들링 반칙이었고, 두 번째 골은 영국 선수 5명을 제치고 60m(66yd)의 드리블을 한 데 이어 2002FIFA.com 유권자들이 "세기의 골"을 뽑았다.

 

마라도나는 200811월에 아르헨티나의 감독이 되었다. 그는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때 팀을 책임진 뒤 대회 막판에 떠났다. 2011-12시즌 아랍에미리트 프로리그에서 두바이에 본사를 둔 클럽 알 와슬을 지도했다. 2017, 마라도나는 시즌 말에 떠나기 전에 후지이라의 감독이 되었다. 20185, 벨라루스 클럽 다이나모 브레스트의 새 회장으로 마라도나가 발표되었다. 그는 브레스트에 도착했고 클럽으로부터 7월에 그의 임무를 시작하라는 제안을 받았다.20189월부터 20196월까지 마라도나는 멕시코 클럽 도라도스의 코치였다.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는 19601030일 부에노스아이레스 주 란누스의 폴리스리니코(폴리클리닉) 에비타 병원에서 태어났으나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주 남부 외곽의 판자촌 빌라 피오리토에서 코르리엔테스 주에서 이주해 온 가난한 집안으로 자랐다. 그는 세 딸의 뒤를 이은 장남이었다. 그는 두 명의 남동생인 휴고(엘 투르코)와 라울(랄로)을 가지고 있는데, 둘 다 프로 축구 선수였다. 디에고 마라도나 '치토로'(d. 2015), 달마 살바도르 프랑코 '도냐 토타'(Doa Tota)(19302011)의 다섯 번째 아들이자 장남이었다. 마라도나의 부모는 둘 다 코리엔테스 주 북동부의 에스퀴나 마을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코리엔테 강둑에서 서로 겨우 이백 미터 떨어진 곳에 살고 있었다. 1950년에 그들은 에스퀴나를 떠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정착했다. 8살 때, 마라도나는 이웃 클럽인 에스트렐라 로자에서 경기하던 중 재능 있는 스카우트의 눈에 띄었다. 그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아르헨티나 주니어스의 주니어 팀인 로스 세볼리타스(The Little Oions)의 주축이 되었다. 12세 공 소년인 그는 1부 리그 경기의 하프타임 중간 휴식 시간 동안 공으로 자신의 마법의 솜씨를 보여주며 관중들을 즐겁게 했다. 그는 자라나는 영감 중에서 브라질의 플레이메이커 리벨리노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윙어 조지 베스트를 꼽았다.

 

클럽 경력

아르헨티나의 주니어스와 보카 주니어스

 

마라도나의 가장 유명한 육두구, 19761020일 프리메라 디비시온에서 데뷔한 날.

19761020, 마라도나는 그의 16번째 생일을 10일 앞두고 아르헨티나 주니어스에서 프로 데뷔를 했다. 탈레스 데 코르도바 16번 저지를 입고 피칭에 들어갔으며,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역사상 최연소 선수가 되었다. 데뷔 몇 분 뒤, 마라도나는 후안 도밍고 카브레라의 다리를 통해 공을 차면서 전설적인 존재가 될 육두구(nutmeg)를 만들었다. 경기가 끝난 뒤 마라도나는 그날은 하늘을 손에 쥐었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30년 후, 카브레라는 마라도나의 데뷔를 기억했다: "나는 필드의 오른쪽에 있었고 그를 누르러 갔지만, 그는 나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 그는 육두구리를 만들었고 내가 돌아섰을 때 그는 내게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마라도나는 16세가 된 지 2주 후인 19761114일 마르플라텐스 팀 산 로렌조를 상대로 프리메라 디비시온에서 첫 골을 넣었다.

 

 

1981년 메트로폴리탄에서 우승한 후 보카 주니어스의 팬들이 마라도나를 높이 들고 있다.

마라도나는 1976년부터 1981년까지 아르헨티나 주니어스에서 5년을 보냈는데, 보카 주니어스로 400만 달러를 송금하기 전까지 167경기 동안 115골을 넣었다. 마라도나는 그를 클럽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선수로 만들겠다는 리버 플레이트를 포함한 다른 클럽에 가입하겠다는 제의를 받았다. 그럼에도 마라도나는 항상 뛰고 싶었던 팀인 보카 주니어스로 이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마라도나는 1981220일 보카 주니어스와 계약을 맺었다. 그는 이틀 후 탈레스 드 코르도바와의 경기에서 데뷔하여, 클럽의 4 1 승에서 두 골을 넣었다. 410, 마라도나는 라 봄보네라 경기장에서 리버 플레이트를 상대로 그의 첫 번째 슈퍼클라시코 경기를 했다. 보카는 알베르토 타란티니와 피욜을 제치고 마라도나가 골을 넣어 3-0으로 이겼다. 마라도나와 보카 주니어스 감독인 실비오 마르졸리니의 불신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보카는 레이싱 클럽과의 승점 확보 후 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성공적인 시즌을 보냈다. 마라도나가 아르헨티나 국내 리그에서 우승한 유일한 타이틀이 될 것이다.

 

바르셀로나

"그는 공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마라도나가 공을 가지고 뛰거나 수비를 헤치며 드리블할 때, 그는 공을 부츠에 묶은 것 같았다. 나는 그와 함께 했던 초기 훈련을 기억한다: 나머지 팀원들은 너무 놀라서 그냥 서서 그를 지켜보았다.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이 그의 천재성을 증명하는 것이 특권이라고 생각했다."

Barlobo 팀 동료 Lobo Carrasco.

1982년 월드컵 이후, 6월에 마라도나는 당시 500만 파운드(760만 달러)의 세계 신기록으로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로 이적했다. 1983년 세사르 루이스 메노티 감독 휘하에서 바르셀로나와 마라도나는 코파 델 레이(스페인 연례 국가컵대회)를 우승하며 레알 마드리드를, 스페인 슈퍼컵은 육상선수 빌바오(빌바오)를 제쳤다. 1983626, 바르셀로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클럽 경기 중 하나인 엘 클라시코에서 레알 마드리드를 물리쳤다. 엘 클라시코는 마라도나가 골을 넣었고, 바르셀로나 선수로는 처음으로 라이벌 레알 마드리드 팬들의 박수를 받았다. 마라도나는 마드리드의 골키퍼 아구스틴을 지나 드리블을 했고, 그가 빈 골로 다가갔을 때, 그는 슛을 막으려는 필사적인 시도로 마드리드 수비수 후안 호세가 슬라이딩으로 들어와 결국 포스트에 부딪혔을 때, 마라도나가 공을 골대 안으로 넣기 전에 멈추었다. 이 골의 방식은 많은 경기장 내부로 하여금 박수를 치기 시작하게 했다. 그 후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마드리드 팬들로부터 바르셀로나 선수들과 같은 박수를 받았다. 마라도나는 병과 부상뿐 아니라 경기장에서 일어난 논란 때문에 바르셀로나에서 힘든 임기를 보냈다. 처음에는 간염 한 차례, 그 후 19839월 캠프 누에서 열린 라 리가 경기에서 발목이 부러진 것은 운동선수 빌바오(Atlistic Bilbao)의 안도니 고이코에테(Andoni Goikoetxea)의 잘못된 태클로 인해 마라도나의 경력에 위협이 되었지만 치료와 치료로 3개월간의 회복 기간을 거쳐 다시 투구에 복귀할 수 있었다.

 

 

발렌시아와의 바르셀로나 경기 전 동료인 마리오 켐페스와 마라도나

1983-84 시즌의 끝에는 1984년 마드리드에서 열린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와의 경기에서 마라도나가 직접 참가했던 폭력적이고 혼란스러운 싸움이 포함되었다. 그의 다리에 부상을 입힌 고이코에테슈아의 또 다른 거친 태클을 받은 후, 빌바오 팬들에 의해 경기 내내 그의 아버지의 아메리카 원주민 조상과 관련된 인종차별적 모욕, 바르셀로나가 1-0으로 패하면서 빌바오 미겔 솔라에게 전면적으로 도발당했다. 그는 공격적으로 일어나 솔라의 얼굴에서 몇 인치 떨어진 곳에 서 있었고 두 사람은 말을 주고받았다. 이것은 양 팀으로부터 감정적인 반응의 연쇄 반응을 일으켰다. 솔라는 엑소시브를 사용하여 군중들이 마라도나를 향해 외인공포증이라는 말을 쓰면서 제스처를 흉내냈다. 그리고 나서 마라도나는 솔라를 헤딩하고, 또 다른 빌바오 선수의 얼굴을 팔꿈치로 때리고, 다른 선수의 머리를 휘감아 그를 기절시켰다. 빌바오 선수단은 그의 가슴에 하이킥을 꽂고 있는 고이코에테아와 약간의 보복을 하기 위해 마라도나를 포위했고, 바르셀로나 선수단은 마라도나를 돕기 위해 합류했다. 이때부터 바르셀로나와 빌바오 선수들은 경기장에서 마라도나를 가운데 두고 소란을 피우며 빌바오 셔츠를 입은 사람을 발로 차고 주먹으로 때렸다.

 

스페인 국왕 후안 카를로스와 경기장 안에 있는 10만 명의 관중 앞에서 벌어진 대규모 싸움은 스페인의 절반 이상이 텔레비전으로 시청하고 있었다. 팬들이 선수, 코치, 심지어 사진기자들에게도 단단한 물체를 던지기 시작한 후, 60명이 부상을 당했는데, 이 사건은 바르셀로나 셔츠의 마지막 경기였던 마라도나의 클럽 이적을 사실상 봉쇄시켰다. 바르셀로나의 한 임원은 마라도나가 싸우는 장면과 뒤따르는 혼란을 보고 더 이상 함께 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에서 두 번의 부상 시즌 동안, 마라도나는 58경기에서 38골을 넣었다. 마라도나는 이탈리아 세리에 A에 있는 나폴리로 또 다른 세계 기록으로 690만 파운드(1048만 달러)를 받고 이적했다.

 

나폴리

 

198475일 나폴리에서 열린 그의 프레젠테이션 동안 마라도나는 산파올로 경기장에서 관중들에게 경례를 하고 있다.

마라도나는 나폴리에 도착하여 198475일 나폴리 선수로 세계 언론에 발표되었고, 그곳에서 그는 스타디오 산 파올로에서 열린 그의 발표에서 75천 명의 팬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스포츠 작가 데이비드 골드블라트는 "그들은 구원자가 도착했다고 확신했다"고 평했다. 한 국내 신문은"이 문제의 시장, , 학교, 버스, 고용, 위생, 사람은 아무도 없죠. 우리는 마라도나가 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했다. 마라도나가 도착하기 전에, 이탈리아 축구는 A.C와 같은 나라의 북쪽과 중심부에서 온 팀들에 의해 지배되었다.

 

 

나폴리는 1989-90년에 두 번째 리그 우승을 차지했고 1987-88년과 1988-89년에 두 번 리그에서 주자들을 우승시켰다. 나폴리 마라도나 시절에는 1987년 코파 이탈리아(1989년 코파 이탈리아 2), 1989UEFA, 1990년 이탈리아 슈퍼컵 등의 영예를 안았다. 주로 공격형 미드필더로 창의적인 활약을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마라도나는 1987-88년 세리에 A에서 15골로 득점왕을 차지했고, 2017년 마렉 하모닉에 의해 기록이 깨질 때까지 115골로 나폴리에서 역대 최고의 골잡이였다. AC 밀란의 중앙 수비수 프랑코 바레시는 "마라도나; 그가 폼을 잡았을 때, 그를 막을 방법이 거의 없었다"라고 말했고, 그의 밀라노 팀 동료인 파올로 말디니는 "내가 상대했던 선수들 중 최고는 마라도나였다"고 말했다.

 

마라도나가 이탈리아에 있는 동안 경기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동안, 그의 개인적인 문제는 증가했다. 그의 코카인 사용은 계속되었고, 그는 게임과 연습을 하지 않아 그의 클럽으로부터 70,000달러의 벌금을 받았다. 표면적으로는 "스트레스"때문이다. 그는 그곳에서 사생아에 관한 스캔들에 직면했고, 또한 카모라와의 친선 의혹에 대한 어떤 의혹의 대상이기도 했다. 나중에, 나폴리에서 그의 경력 동안 마라도나와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나폴리의 10번째 저지는 공식적으로 은퇴했다.

 

세비야, 뉴웰의 올드 보이즈와 보카 주니어스

코카인에 대한 약물 테스트에 실패했다는 이유로 15개월의 금지 명령을 받은 마라도나는 1992년에 나폴리를 불명예스럽게 떠났다. 레알 마드리드와 마르세유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그는 세비야와 계약을 맺고 1년간 머물렀다. 1993년에 그는 뉴웰의 올드 보이즈에서 뛰었고 1995년에는 보카 주니어스로 2년 동안 복귀했다. 마라도나는 또한 1986년 월드컵 직전인 인터내지오날레와의 오스발도 아르딜레스와의 평가전에서 토트넘 홋스퍼에 출전했다. 마라도나는 200111월 올스타 월드 XI와 아르헨티나 대표팀 사이에서 열린 평가전을 받았다.

 

국제 경력

 

1979FIFA 세계청소년선수권 결승전에서 소련과 맞붙은 마라도나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서 뛰는 동안 마라도나는 91번의 출전으로 34골을 넣었다. 그는 177227일 헝가리를 상대로 16세 때 완전한 국제무대에 데뷔했다. 마라도나는 1978년 아르헨티나 월드컵에서 17세의 나이에 너무 어리다고 느낀 세사르 루이스 메노티 감독에 의해 홈그라운드에서 열린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서 제외되었다. 18세 때 마라도나는 1979년 일본에서 열린 FIFA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아르헨티나의 소련과의 3 1 최종 승리에 빛을 발하며 대회의 스타로 떠올랐다. 197962, 마라도나는 햄프든 파크에서 열린 스코틀랜드와의 경기에서 3 1로 승리하면서 첫 번째 시니어 국제 골을 넣었다. 그는 19798월 코파 아메리카와의 경기에서 2-1로 패하고 볼리비아와의 경기에서 3-0으로 승리하여 아르헨티나에 진출하였다.

 

30년 뒤인 1979년 마라도나의 공연에 대한 영향에 대해 FIFA 회장인 셉 블래터는 "모두 디에고 아르만도 마라도나에 대해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경기 시절부터 그랬다. 나의 가장 생생한 기억은 1979년 일본에서 열린 제2FIFA U-20 월드컵에서 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능 있는 아이에 대한 것이다. 마라도나와 동료 리오넬 메시가 FIFA U-20 월드컵과 FIFA 월드컵에서 골든볼을 수상한 유일한 선수다. 마라도나는 1979년과 1986, 메시는 2005년과 2014년에 모방했다.

 

1982년 월드컵

마라도나는 1982년 새 거주지인 스페인에서 첫 월드컵 경기를 치렀다. 아르헨티나는 1982년 바르셀로나 캠프 누에서 열린 월드컵 개막전에서 벨기에와 경기를 했다. 카탈로니아 군중은 마라도나와의 새로운 세계 신기록이 실전에 임하기를 간절히 바랐지만, 그는 디펜딩 챔피언인 아르헨티나가 1 0으로 패하면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비록 그 팀이 알리칸테에서 헝가리와 엘살바도르를 설득력 있게 이기고 2라운드에 진출했지만, 팀 내에서는 나이가 많고 경험이 적은 선수들이 더 많은 선수들과 갈등을 빚는 등 내부적인 긴장감이 감돌았다. 마리오 켐페스, 오스발도 아르딜레스, 라몬 디아즈, 다니엘 베르토니, 알베르토 타란티니, 우발도 피콜, 다니엘 파사렐라 등의 선수들도 포함된 팀에서 아르헨티나는 2라운드에서 브라질과 이탈리아에 패했다. 이탈리아전은 바르셀로나 사리아 스타디움에서 이탈리아가 아르헨티나를 2 1로 꺾으면서 마라도나가 클라우디오 젠틸레에게 공격적으로 남자로 낙인찍힌 것으로 유명하다.

 

마라도나는 교체 투입되지 않은 채 5경기에서 모두 출전해 헝가리를 상대로 2골을 넣었다. 그는 5경기 내내, 특히 마지막 경기인 사리아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반복적으로 반칙을 당했다. 이 경기는 형편없는 주례와 폭력적인 반칙으로 얼룩졌다. 아르헨티나가 이미 브라질에 3-0으로 뒤진 상황에서 마라도나는 결국 화를 잘 냈고 그는 바티스타에 대한 심각한 보복 반칙으로 5분을 남겨두고 퇴장당했다.

 

1986년 월드컵

 

1986년 월드컵 트로피를 들고 있는 디에고 마라도나

마라도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대표팀을 승리로 이끌었고,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서독과의 결승전에서 승리했다. 대회 내내 마라도나는 그의 독주를 주장했고 대회 중 가장 역동적인 선수였다. 그는 멕시코시티 올림피코유니버시타리오 스타디움에서 열린 한국과의 개막전에서 55도움을 기록하며 매분 경기 출전했다. 그의 대회 첫 골은 푸에블라에서 열린 두 번째 조별리그 경기에서 이탈리아를 상대로 나왔다. 아르헨티나 푸에블라의 첫번째 녹아웃 라운드에서, 아즈테카 경기장에서 멕시코 시티에서도 영국에 대항한 경기를 설치하는 우루과이를 탈락시켰다. 잉글랜드와의 8강전에서 2-1로 대조를 이루는 2골을 넣은 뒤 그의 전설은 굳어졌다. 그의 두 번째 골의 위엄과 첫 번째 골의 악명은 마라도나를 "반천사, 반 데빌"이라고 묘사한 프랑스 신문 L'Equipe로 이어졌다. 이번 경기는 아르헨티나와 영국의 포클랜드 전쟁을 배경으로 치러졌다. 리플레이스는 그의 손으로 공을 쳐서 첫 골을 넣었다. 마라도나는 그것을 "마라도나의 머리로는 조금, 신의 손으로는 조금"이라고 묘사하면서 교묘하게 회피했다. 그것은 "신의 손"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결국 2005822, 마라도나는 자신의 텔레비전 쇼에서 일부러 손으로 공을 쳤으며, 머리와의 접촉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 목표가 불법이라는 것을 즉시 알았다고 인정했다. 이것은 월드컵 역사상 국제적인 대실패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 골은 영국 선수들의 분노를 샀다.

 

"마라도나, 작은 뱀장어처럼 돌아서서 말썽을 피한다, 작은 쪼그리고 앉아 있는 사람...... 버처 안으로 들어와서 그를 죽게 내버려두고 펜윅 외곽에서 죽도록 내버려두고 공을 치워버린다... 그래서 마라도나는 세계 최고의 선수라고 말했다.

브라이온 버틀러의 영국과의 두 번째 골에 대한 BBC 라디오 해설.

마라도나의 두 번째 골은 뜨거운 논쟁의 손골 이후 불과 4분 만에 FIFA로부터 월드컵 역사상 가장 큰 골로 뽑혔다. 그는 공을 자신의 절반으로 받아 빙글빙글 돌렸고 11번의 터치로 경기장의 절반 길이 이상을 뛰며 잉글랜드 외야수 5(피터 비어즐리, 스티브 호지, 피터 리드, 테리 버처, 테리 펜윅)을 제치고 골키퍼 피터 실턴을 등에 업혀 골을 넣었다. 이 목표는 FIFA가 실시한 2002년 온라인 투표에서 "세기의 목표"로 선정되었다. 영국의 2002년 채널 4 여론조사에서 그의 성적은 가장 훌륭한 스포츠 모멘트 100대 중 6위에 올랐다.

 

 

1986년 멕시코 잉글랜드전에서 '세기의 골'을 기록하기 직전 마라도나

마라도나는 아즈테카에서 열린 벨기에와의 준결승전에서 두 번째 골을 넣기 위한 또 다른 거장 드리블 디스플레이를 포함, 두 골을 더 넣었다. 결승전에서 서독은 더블 마크로 그를 저지하려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결승골을 위해 호르헤 부르루차가에게 마지막 패스를 내줄 서독 선수 로타르 마테우스를 지나던 공간을 발견했다.

 

 

 

댓글